안드로이드 단말기에는 여러 가지 키(Key)가 존재합니다. 이전 액티비티로 돌아가거나 현재 액티비티가 루트 액티비티일 경우 앱을 종료시키는 뒤로 가기 키, 볼륨 조절을 위한 볼륨 업다운 키, 홈 화면으로 이동 가능한 홈 키등 여러 가지 키 이벤트(Key Event)를 발생시켜 단말기의 특정 작업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과정에서도 이러한 각 키(Key)에 대한 이벤트 처리를 onKeyUp() 함수와 onKeyDown() 함수를 재정의함으로써 이벤트 처리 작업이 가능합니다. 함수명으로도 직관적으로 알수 있듯이 onKeyDown()은 키가 눌렀졌을 때 호출되며 onKeyUp() 함수는 키에서 손을 뗐을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두 함수는 KeyCode 값과 KeyEvent 두 개의 공통된 매개변수를 인자로 받습니다.
KeyCode는 KeyEvent 클래스에 정의된 상수들 중 하나로 수많은 Key와 대응됩니다. 예를들어 뒤로 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 KeyCode는 KeyEvent.KEYCODE_BACK 값이 되며 홈키를 눌렀을 때는 KeyEvent.KEYCODE_HOME 값이 됩니다. 자신이 특정 키에 대한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을 경우 해당 키와 대응되는 KeyCode 값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내용이 있는 참조 문서는 포스팅 아래에 추가하였으니 참조 바랍니다.
1. 두 함수의 리턴값의 의미
onKeyUp() 함수와 onKeyDown() 함수의 리턴 타입은 boolean입니다. true를 리턴하는 경우 기존 시스템이 가지는 해당 키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무시하겠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false의 경우 개발자가 재정의한 키 이벤트 처리를 실행하고 시스템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키 이벤트 처리 루틴을 타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뒤로가기 버튼에 대한 키 이벤트를 처리할 경우 Toast 메시지만 띄우고 기존의 뒤로 가기 버튼의 동작인 이전 액티비티 이동 또는 앱 종료와 같은 기능을 무시하고자 할 경우 true로 리턴해주면 됩니다.
2. 키 이벤트(Key Event) 구현
실제로 뒤로가기 키에 대한 이벤트 처리를 하는 간단한 코드를 구현해보겠습니다.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view.KeyEven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Down(int keyCode, KeyEvent event) {
switch (keyCode) {
case KeyEvent.KEYCODE_BACK:
Log.d("KeyUP Event", "뒤로 가기 키 down");
return true;
}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Up(int keyCode, KeyEvent event) {
switch (keyCode) {
case KeyEvent.KEYCODE_BACK:
Log.d("KeyUP Event", "뒤로 가기 키 up");
return true;
}
return false;
}
}
▼ onKeyDown() 함수와 onKeyUp() 함수를 재정의합니다. KeyCode 값이 KeyEvent.KEYCODE_BACK일 경우 로그 캣에 로그를 남기도록 하였으며 true를 리턴합니다. 뒤로 가기 키를 제외한 나머지 키 이벤트에 대한 처리는 시스템에 맡기도록 하기 위해 false를 리턴하도록 합니다.
3. View 위젯에 대한 키 이벤트 리스너 등록하기
■ /res/layout/main_activity.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EditText
android:id="@+id/editText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ems="10"
android:inputType="textPersonName"
android:text="EditText1"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EditText
android:id="@+id/editText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ems="10"
android:inputType="textPersonName"
android:text="EditText2"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id/editText1"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 EditText 두 개를 배치하였습니다. 두 EditText에 Key Event에 대한 리스너를 다르게 구현하여 등록 할 것입니다.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view.Key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import android.widget.Toas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his.setListener();
}
private void setListener()
{
EditText editText1 = findViewById(R.id.editText1);
EditText editText2 = findViewById(R.id.editText2);
View.OnKeyListener keyListener1 = new View.OnKeyListener(){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View v, int keyCode, KeyEvent event) {
if(keyCode == KeyEvent.KEYCODE_BACK &&
event.getAction() == KeyEvent.ACTION_UP)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이전가기 버튼 기존 시스템 키 이벤트 처리되요", Toast.LENGTH_LONG).show();
}
return false;
}
};
View.OnKeyListener keyListener2 = new View.OnKeyListener(){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View v, int keyCode, KeyEvent event) {
if(keyCode == KeyEvent.KEYCODE_BACK &&
event.getAction() == KeyEvent.ACTION_UP)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이전가기 버튼 기존 시스템 키 이벤트 처리 안되요", Toast.LENGTH_LONG).show();
}
return true;
}
};
editText1.setOnKeyListener(keyListener1);
editText2.setOnKeyListener(keyListener2);
}
}
▼ key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는 View.OnKeyListener 인터페이스의 onKey() 함수를 재정의합니다.
Listener1 클래스는 EditText1에 등록되는 리스너로 뒤로가기뒤로 가기 키를 눌렀다 뗐을 때 Toast 메시지를 띄워주고 false 값을 리턴하여 해당 EditText에 포커스 된 상태에서 뒤로 가기를 누르면 Toast 메시지를 띄우고 시스템이 기존에 가지는 뒤로 가기 이벤트도 처리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Listener2는 onKey() 함수의 리턴값이 true입니다. 이는 시스템이 가지는 뒤로 가기 이벤트 처리를 하지 않고 무시하겠다는 의미로 EditText에 포커스 된 상태에서 뒤로 가기 키를 누르면 Toast 메시자만 띄워지고 앱은 종료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