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manifest.xml에서 고정하고자하는 activity를 찾아서 태그 안에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가로모드: landscape)
java 코드에서 적용을 하시려면
setRequestedOrientation(ActivityInfo.SCREEN_ORIENTATION_PORTRAIT);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setRequestedOrientation은 setContentView가 호출되기 이전에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 기타 방향 설정
원하시는 설정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아래값들은 안드로이드 가이드(바로가기) android:screenOrientati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nspecified" | 기본값입니다. 시스템이 방향을 선택합니다. 시스템이 사용하는 정책과 특정 컨텍스트에서 이루어지는 선택은 기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behind" | 액티비티 스택에서 바로 아래에 있는 액티비티와 동일한 방향입니다. |
"landscape" | 가로 방향입니다(디스플레이의 높이보다 너비가 더 긺). |
"portrait" | 세로 방향입니다(디스플레이의 너비보다 높이가 더 긺). |
"reverseLandscape" | 정상적인 가로 방향에서 반대 방향인 가로 방향입니다. API 레벨 9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reversePortrait" | 정상적인 세로 방향에서 반대 방향인 세로 방향입니다. API 레벨 9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sensorLandscape" | 기기 센서에 따라 정상적인 가로 방향 또는 반전된 가로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센서 기반 회전을 잠갔더라도 센서가 사용됩니다. API 레벨 9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sensorPortrait" | 기기 센서에 따라 정상적인 세로 방향 또는 반전된 세로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센서 기반 회전을 잠갔더라도 센서가 사용됩니다. API 레벨 9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userLandscape" | 기기 센서 및 사용자의 기본 설정에 따라 정상적인 가로 방향 또는 반전된 가로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API 레벨 18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userPortrait" | 기기 센서 및 사용자의 기본 설정에 따라 정상적인 세로 방향 또는 반전된 세로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API 레벨 18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sensor" | 기기 방향 센서가 방향을 결정합니다. 디스플레이 방향은 사용자가 기기를 잡고 있는 방법에 따라 다르며 사용자가 기기를 회전할 때 변경됩니다. 그러나 일부 기기는 기본적으로 4개의 모든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습니다. 4개의 모든 방향을 허용하려면 "fullSensor"를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센서 기반 회전을 잠근 상태라도 센서가 사용됩니다. |
"fullSensor" | 기기 방향 센서가 4개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는 4개의 화면 방향을 허용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기기가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상관없이 "sensor"와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기기는 세로 반전 또는 가로 반전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이 특성은 정상적으로 사용합니다.) API 레벨 9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nosensor" | 물리적 방향 센서를 참조하지 않고 방향을 결정합니다. 센서가 무시되므로 사용자가 기기를 이동하는 방법에 따라 디스플레이가 회전하지 않습니다. |
"user" | 사용자의 현재 기본 설정 방향입니다. |
"fullUser" | 사용자가 센서 기반 회전을 잠금 설정한 경우 user와 동일하게 작동하고, 잠금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 fullSensor와 동일하게 작동하며 4개의 화면 방향을 허용합니다. API 레벨 18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locked" | 현재 회전 방향을 잠금 설정합니다. API 레벨 18에서 추가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