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소켓 프로그래밍 01 - Server/Client 일대일 연결

by 조쉬 posted Mar 3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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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CP 소켓 프로그래밍 구현 과정


 

 

1. Server측에서는 ServerSocket을 생성하고 accept()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Client의 접속을 대기합니다.

 

2. Client측에서는 Server에 접속을 함으로써 Server와의 통신을 위한 Socket을 생성합니다.

 

3. 마찬가지로 Server측에서 Client 접속이 이루어지면 해당 Client와 통신 할 수 있는 Socket을 반환받습니다.

 

4. Clinet와 Server는 생성된 소켓을 통하여 각각 상대에게 데이터를 내보내기 위한 출력 스트림과 데이터를 읽어 들이기 위한 입력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5. 생성된 스트림을 통하여 Server/Client 서로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6. 통신이 끝나면 Client와 Server측에서 각각 socket.close()를 해줌으로써 통신을 종료하게 됩니다.

■ 구현

Server측 

public class Serv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Socket socket = null;                //Client와 통신하기 위한 Socket
        ServerSocket server_socket = null;  //서버 생성을 위한 ServerSocket 
        BufferedReader in = null;            //Client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이기 위한 입력스트림
        PrintWriter out = null;                //Client로 데이터를 내보내기 위한 출력 스트림
        
        try{
            server_socket = new ServerSocket(특정 포트 입력);
            
        }catch(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해당 포트가 열려있습니다.");
        }
        try {
            
            System.out.println("서버 오픈!!");
            socket = server_socket.accept();    //서버 생성 , Client 접속 대기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입력스트림 생성
            out = new PrintWriter(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getOutputStream()))); //출력스트림 생성
            
            String str = null;
            str = in.readLine();                //Client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옴

            System.out.println("Client로 부터 온 메세지 : " + str);
            
            out.write(str);
            out.flush();
            socket.close();
        }catch(IOException e){}
    }
}

Client측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Socket socket = null;            //Server와 통신하기 위한 Socket
        BufferedReader in = null;        //Server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이기 위한 입력스트림
        BufferedReader in2 = null;        //키보드로부터 읽어들이기 위한 입력스트림
        PrintWriter out = null;            //서버로 내보내기 위한 출력 스트림
        InetAddress ia = null;
        try {
            ia = InetAddress.getByName("서버 주소 입력");    //서버로 접속
            socket = new Socket(ia,서버가 열어놓은 포트 입력);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in2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out = new PrintWriter(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getOutputStream())));
            
            System.out.println(socket.toString());
        }catch(IOException e) {}
        
        try {
            System.out.print("서버로 보낼 메세제 : ");
            String data = in2.readLine();            //키보드로부터 입력
            out.println(data);                        //서버로 데이터 전송
            out.flush();

            String str2 = in.readLine();            //서버로부터 되돌아오는 데이터 읽어들임
            System.out.println("서버로부터 되돌아온 메세지 : " + str2);
            socket.close();
            
        }catch(IOException e)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