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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인 쓰레드 사용


Thread를 상속받아 run() 메소드를 오버라이딩을 함으로써 간단한 Thread을 구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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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Thread1 extends Thread{
    int index ;
    public Thread1(int index)
    {
        this.index = index;
    }
    public void run()                            //실제로 Thread가 동작하는 내용을 구현합니다.
    {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Start");
        try
        {
            Thread.sleep(2000);         //단순히 2초동안 thread가 생성되었따가 종료됩니다.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End");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    
        Thread1 thread1 = new Thread1(1); //위에 구현한 클래스 객체 생성
        Thread1 thread2 = new Thread1(2);
        Thread1 thread3 = new Thread1(3);
        
        thread1.start();                           //start() 메서드를 통해 Thread 시작, run() 호출됨
        thread2.start();
        thread3.start();
    }
}
 

 

쓰레드 동작을 위해 Thread를 상속받는 Thread1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thead의 인덱스를 넘겨받는 생성자와 쓰레드의 동작을 구현하는 run()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합니다.

Main 영역에서 Thread1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start()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쓰레드를 동작시킵니다.

 

 

■ join()을 통한 쓰레드 구현


위에 예제 실행 결과를 보면 첫 번째 쓰레드가 먼저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3번째 thread가 먼저 끝났다는 메세지가 먼저 뜹니다. 이것은 thread1 쓰레드를 실행하다가 실행흐름이 thread3로 옮겨지게 되면서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쓰레드가 끝나야지 2번쨰 쓰레드가 실행되고 2번째 쓰레드가 끝나야지 3번째 쓰레드를 실행시키고 싶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 사용하는데 joi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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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Thread1 extends Thread{
    int index ;
    public Thread1(int index)
    {
        this.index = index;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Start");
        try
        {
            Thread.sleep(2000);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End");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Thread1 thread1 = new Thread1(1);
        Thread1 thread2 = new Thread1(2);
        Thread1 thread3 = new Thread1(3);
        
        thread1.start();
        thread1.join();     //thread1이 종료될때 까지 기다립니다.
        thread2.start();
        thread2.join();    //thread2가 종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thread3.start();
    }
}
 

 

start() 호출 후에 join() 메서드를 호출하는 구조입니다. join은 해당 쓰레드가 종료 될 때까지 대기상태에 있도록 해줍니다.

 

 

■ Runnable 인터페이스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thread를 구현하는 방법도 있지만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 예제를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수정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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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Thread1 implements Runnable{
    int index ;
    public Thread1(int index)
    {
        this.index = index;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Start");
        try
        {
            Thread.sleep(2000);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index + "번째 Thread End");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Thread thread1 = new Thread(new Thread1(1));
        Thread thread2 = new Thread(new Thread1(2));
        Thread thread3 = new Thread(new Thread1(3));
        
        thread1.start();
        thread2.start();
        thread3.start();
        
    }
}

Thread 상속받는 대신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thread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Main에서 Thread 생성 정보로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를 넘겨줌으로써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 Synchronized 키워드를 활용한 동기화


동기화란 여러 개의 쓰레드가 한 개의 자원을 사용하고자 할 때 해당 쓰레드를 제외한 나머지 쓰레드는 접근을 못하도록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제는 각 쓰레드가 공통 자원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순차적으로 한번씩 사용해야 하는 자원에 대해 접근한다고 가정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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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Resource resource = new Resource();
        Thread thread1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1번쓰레드"));
        Thread thread2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2번쓰레드"));
        Thread thread3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3번쓰레드"));
        
        thread1.start(); //차례대로 쓰레드를 실행
        thread2.start();
        thread3.start();
    }
}
 
public class Thread1 implements Runnable{
    private Resource resource;
    private String name;
    public Thread1(Resource resource,String name)
    {
        this.resource = resource;
        this.name = name;
    }
    public void run()
    {
        try
        {
            for(int i=0;i<3;i++)
            {
                resource.getResource(name); //0번 index부터 차례대로 자원을 사용
            }
        }catch(Exception e){}
 
    }
}
 
public class Resource {
    private int Resource_index = 0;
    public void getResource(String name)
    {
        System.out.println(name +"=" +Resource_index + "번째 resource 사용"); //자원을 사용했다고 가정
        Resource_index ++;                                                //다음 자원의 index
    }
}

 

프로그램은 thread1,thread2,thread3가 Resoucr 객체의 Resource_index를 0번부터 차례대로 호출해서 사용할려고 합니다. 한번 사용하고나면 Resource_index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동기화 되지 않은 상태이며 결과를 먼저 보겠습니다.

 

 

0번째 자원은 여러번 사용 되었을 뿐만 아니라 순차적으로 자원을 사용하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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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Resource resource = new Resource();
        Thread thread1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1번쓰레드"));
        Thread thread2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2번쓰레드"));
        Thread thread3 = new Thread(new Thread1(resource,"3번쓰레드"));
        
        thread1.start(); //차례대로 쓰레드를 실행
        thread2.start();
        thread3.start();
    }
}
 
public class Thread1 implements Runnable{
    private Resource resource;
    private String name;
    public Thread1(Resource resource,String name)
    {
        this.resource = resource;
        this.name = name;
    }
    public void run()
    {
        try
        {
            for(int i=0;i<3;i++)
            {
                resource.getResource(name); //0번 index부터 차례대로 자원을 사용
            }
        }catch(Exception e){}
 
    }
}
 
public class Resource {
    private int Resource_index = 0;
    public synchronized void getResource(String name) //동기화
    {
        System.out.println(name +"=" +Resource_index + "번째 resource 사용");
        Resource_index ++;
    }
}

 

이번엔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여 getResource()를 동기화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한번 사용된 자원은 재사용되지 않았고 순차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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